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hatGPT는 무엇이며, 왜 이렇게 HOT 할까?

by 자녀교육 김멘토 2023. 3. 6.

open AI에서 만든 챗GPT

 

 

ChatGPT는 전 세계를 강타한 인공 지능 언어 모델입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이 모델은 텍스트 생성에 특화된 사전 학습된 신경망입니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가장 인기 있는 AI 모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2022년 11월에 출시되었으며 간단한 회원 가입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고, 두 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1억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인기는 소설, 시, 노래 가사 등 참신한 텍스트를 생성하여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기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또한 개발자의 코딩을 도울 수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도 실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ChatGPT 이전 인공지능 서비스인 2016년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알파고는 바둑에서 이세돌 9단을 꺾어 전 세계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 이후 잠잠하던 인공지능 시장이 ChatGPT로 인해 매우 뜨겁습니다. ChatGPT는 최근 의사와 변호사 시험 등 각종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우리나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2등급 이라는 성적을 거두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OpenAI는 2023년 중 더 나은 성능을 갖춘 개선된 버전인 GPT 4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최근 매월 20달러의 ChatGPT 유료 플랜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가 ChatGPT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 시간의 단축, 업무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ChatGPT의 인기로 인해 보고서 작성이나 콘텐츠 제작과 같이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한 특정 직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의 일자리 대체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한 로펌에서는 수백 명의 변호사를 AI 변호사로 대체하면서 일자리를 잃게 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공감, 창의성, 전략이 필요한 특정 직무는 ChatGPT로 대체할 수 없지만, 변화하는 고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ChatGPT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영역에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강력한 언어 모델입니다. 이러한 인기는 일자리 대체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변화하는 취업 시장에서 기술 향상과 적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댓글